현재 인터넷 웹사이트의 분석, 순위를 발표하는 사이트는 우리나라 사이트로는 랭키닷컴과 코리안 클릭, 인터넷 매트릭스 미국 사이트로 알렉사닷컴 등이 있습니다.

각 사이트에서 발표하는 자료를 보면 순위가 차이 나기도 하고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이 차이 나기도 합니다.

각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이러한 자료 중에서 자사에 유리하게 나타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홍보를 하기도 하고 광고를 하기도 하는데요, 각 사이트의 순위 산정 기준을 자세히 살펴 보면 이러한 차이점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순위 산정의 기준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nique visitor

(순방문자수)

코리안클릭

하루에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번 웹사이트를 방문하더라도 1번의 방문으로만 인정.

장점: 조작 가능성이 낮음. 객관적

단점: Web site 다양성을 반영하기에 부적합

Ex) 하루에 여러 번 방문하게 되는 네이버와 하루에 한번 방문하는 사이트의 UV는 똑같이 1로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로열티를 반영하지 않음.

인터넷매트릭스

Page view

(페이지뷰)

 

사용자가 실제 Web server에 요청한 File(htm)의 수를 근거로 작성

장점: 사용자의 loyalty를 즉시 반영
단점: 조작 가능성이 높아 객관적인 순위의 기준으로 부적합.

Unique visitor + Page view

알렉사닷컴

UV PV의 내용을 병합하여(combine) 순위 산정하나 동일 방문자가 같은 날 동일 페이지에 접속하는 경우 page view카운트 하지 않음.

Session visits

(시간당 방문자수)

랭키닷컴

한 시간 이내에 동일사이트에 재방문할 경우는 카운트 하지 않고 한 시간에 한번 카운트하며 하루 최대 24회 카운트 가능하다.  

Page view 기준 순위 측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위적인 순위 왜곡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Unique Visitor 의 경우 잃어 버릴 수 있는 충성고객의 Traffic을 반영.

각 사이트에서는 UV PV데이터를 모두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이렇게 순위 산정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 분석 사이트 간의 순위가 차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패널의 구성과 집계방식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코리안 클릭과 인터넷 매트릭스의 경우는 우선 전화를 통해 패널참여 의사를 보인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각 사이트의 소프트 웨어를 패널의 PC에 깔고 그것을 통해 인터넷 서핑 내용을 전달 받습니다. 전화를 통해 모집하고, reward를 제공하기 때문에 패널의 숫자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랭키닷컴과 알렉사 닷컴의 경우는 툴바(Toolbar)를 사용합니다. 툴바 자체에 인터넷 네비게이션이나 SMS 등의 기능이 있어서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다운받는 형태입니다.

랭키닷컴의 경우 15만의 사용자가 툴바를 사용하고 중 6만을 패널로 활용을 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렉사의 경우에는 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순위 사이트이긴 하나, 국내에서 알렉사 툴바를 사용하는 사람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알렉사의 순위는 한국내의 네티즌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라기 보다는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국내 사이트의 순위라고 해야지 정확할 것입니다.

, 코리안 클릭, 인터넷 매트릭스, 랭키닷컴 등 국내 분석 사이트의 경우에는 KRNIC(한국인터넷 진흥원)이 발표한 인터넷인구통계를 근거로 인구통계학적 방식으로 패널의 수를 맞추어 통계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지만, 알렉사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국내 인터넷 사용자 모집단의 대표성을 가진다고 하기 어렵습니다. 

데이터 집계방식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화로 패널 선정 후 소프트웨어설치

코리안클릭

장점: 패널의 구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전체 인터넷 사용자들의 대표성을 가진다.

단점: 제한된 패널로부터 나오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웹 트레픽 변화에 둔감한 편. 패널의 수가 비교적 작기 때문에 데이터 왜곡이 있을 수 있다.

인터넷매트릭스

툴바 사용

랭키닷컴

장점: 비교적 다수의 패널이 교체되기 때문에 데이터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단점: 패널의 특성이 툴바를 자발적으로 다운받아 사용할 만큼 인터넷 사용에 능동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에 보통 인터넷 사용자와는 다른 특징을 보일 수 있다.

알렉사닷컴

내용출처 : www.rankey.com www.metrixcorp.com www.koreanclick.com www.alexa.com